기후위기를 막는 행진!
에너지협동조합을 설립하고 햇빛발전소를 설치하다.
2000년대에 들어서며 지역의 시민사회 활동가들은 햇빛과 바람으로 재생에너지를 생산해 사용한다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에너지 시민연대에 참여해 활동하던 단체 활동가들은 햇빛발전소를 직접 설치하기 위해 비용을 마련하고 설치 장소를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찾지 못해 중단되고 말았다.
2011년 3월 11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9.0의 강한 동일본 심해지진 여파로 발생한 초대형 스나미에 의해 방사능이 유출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1986년 체르노빌 발전소 사고에 이은 이 사고로 전 세계는 본격적으로 탈핵으로 나아갔고, 햇빛과 바람을 활용한재생에너지를 정책적으로 추진하며 기술발전을 촉진하였다. 당시 우리 사회도 충남지역의 석탄화력발전소 확대건설과 부울경 지역의 원자력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를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해 765kW의 고압 송전탑 설치를 강행하다 밀양지역 주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정부의 원전확장정책에 맞서 탈핵, 탈석탄, 에너지전환, 에너지자립의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었다.
그중 하나가 지역 곳곳에서 시민들이 참여하는 에너지협동조합을 구성해 재생에너지 생산을 확대해 지역 에너지전환과 에너지자립을 추진하자는 운동이었다. 지역 곳곳에서 시민 대상 재생에너지 교육, 조합원 모집 설명회와 출자금 모집 홍보 그리고 설치 장소를 찾기 위해 지자체의 단체장과 의회, 에너지 담당부서와 협의를 추진하였다. 이러한 결실로 2013년에는 경기도내 여러 지역에서 시민참여형 에너지협동조합들이 창립되었는데, 1월 11일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이 창립한 이후 수원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성남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부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안양군포의왕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등의 순으 로 창립하며 햇빛발전소를 설치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추진하였다.
태양에너지란?
- 태양으로부터전자기파의 형태로 방출되는 에너지를 태양에너지 라고 합니다.
- 태양은 거대한 핵융합로와 같으며,태양열과 태양광 에너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태양광의 장점
- 공해 없는청정 재생 에너지입니다.
- 연료 자체 및 연료의 수송과 저장이 무료이며,무한 자원입니다.
- 설비의 수명이 25~30년으로,안전하고 장기적입니다.
- 유지, 보수가 용이하고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